1541 운동이란?


1541 운동은 일주일에 성경 5, 4년에 성경 한번 정독하기 운동입니다. 일주일에 5장의 성경을 읽기위해 하루에 한장씩 성경을 읽으면 됩니다. 주말에는 말씀을 적용하고 나누는 시간을 가지면 좋겠습니다.

 

우리의 신앙이 성장하지 못하는 이유 3 가지가 있습니다. 첫째는, 하나님의 말씀을 하나님의 말씀으로 대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성경을 살아계신 하나님의 말씀으로 여긴다면 분명히 우리의 태도는 달라질 것입니다. 성경을 좋아하기는 하는데 살아계신 하나님의 말씀으로 여기지 않습니다.

 

우리교회 옆에 한인타운에서 가장 높은 주상복합건물이 세워졌습니다. 이 건물이 시작할 때 부터 세워지는 과정을 가까이서 볼 수 있었습니다. 일꾼들이 아침 7시면 어김없이 함께 둥그렇게 모였습니다. 서 있는 모습은 자유로웠지만 귀는 현장 지도자의 말에 쫑긋세우는 것 같았습니다. 이 말을 무시하거나 지키지 않으면 곧 인명사고를 초래하기 때문입니다.

 

시간이 지나 웅장하고 멋진 빌딩이 완성되었습니다. 완성된 빌딩을 보면서 이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일꾼들이 현장감독의 말을 잘 듣고 행하더니 이렇게 아름답고 생명으로 가득한 건물이 되었구나 하는 생각이지요.

 

하나님의 말씀은 현장 감독자의 말보다 더 다급하고 엄중한 것입니다. 성경이 진정으로 하나님의 말씀이라면 우리의 반응은 달라져야 합니다. 말씀을 하나님의 말씀으로 여기지 않기 때문에 성경읽기가 우리의 삶의 우선순위에서 항상 뒤로 밀리는 것입니다.

 

두번째는, 우리의 신앙이 성장하지 않는 것은 기도의 깊이가 없기 때문입니다. 신자라면 어느 정도 기도를 합니다. 그런데 기도의 깊이가 없습니다. 하나님과 깊은 교제가 없습니다. 하나님의 임재를 느끼지 못합니다. 나의 욕심과 이기심을 채우고자 하는 기도가 대부분입니다. 기도가 피상적입니다. 그러니 신앙에 성장이 없는 것입니다.

 

세번째는, 우리의 신앙이 성장하지 않는 것은 진정한 공동체 생활을 회피하기 때문입니다. 공동체는 자신의 얼굴을 볼 수 있는 거울입니다. 자기의 절망, 몸부림, 부족을 볼 수 있습니다. 자신의 야망이 무엇인지, 숨은 욕구가 무엇인지, 자신의 쓴 뿌리가 무엇인지를 알 수 있습니다. 불편함이 있고 희생을 치루어야 하기 때문에 진정한 공동체 생활에 헌신하지 않습니다. 그러니 신앙이 제자리 내지는 퇴보하는 것입니다.

 

1541 운동은 이 세가지 부분을 다 다룹니다. 하루에 한장씩 성경을 읽으면서 하나님의 말씀에 귀를 쫑긋 세우는 것입니다. 그리고 주신 말씀을 가지고 깊이 기도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것을 공동체에서 실천하는 것입니다. 이것이 생활화 되면 우리는 어느새 행복한 신앙생활을 하고 있을 것입니다.

 

은혜 입은 자 남종성 목사